테슬라의 대항마, 루시드
요즘 천슬라 아니, 테슬라가 미국주식에서 최근까지 가장 핫 했다면, 다음 주자는 루시드가 아닐까 싶다.
루시드 그룹은 2007년 버나드 체(Bernard Tse)와 샘 웽(Sam Weng)이 미국 실리콘밸리에 설립한 Atieva라는 이름의 스타트업으로부터 시작됐는데.. 버나드 체는 전 테슬라 부사장이자 이사회 멤버였다. 테슬라의 공동 설립자이자 초대 CEO였던 마틴 에버하드(Martin Eberhard)가 영입한 인물로 테슬라의 첫 모델 로드스터와 다른 차종의 설계에 참여했고, 사업 개발, 배터리 팩 생산 감독을 했었다.(2003년부터 2007년까지 테슬라에서 중책을 맡았었다)
다른 공동 설립자 샘 웽은 전기차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배터리 시스템, 드라이브 시스템 개발을 이끌었다. 버클리 대학에서 전기 공학, 컴퓨터 과학을 전공했고, 오라클의 부사장을 지낸 베테랑 엔지니어다. 버나드 체의 출신에서 알수있듯이 루시드 그룹은 시작부터 테슬라와 많은 부분이 얽혀있기 때문에 루시드 그룹을 제대로 알기위해선 초창기 테슬라의 이야기가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테슬라의 창업자가 일론 머스크인줄 아는데 일론 머스크는 창업자가 아닌, 당시 페이팔로 큰 돈을번 테슬라의 초기 투자자였다. 초기 테슬라 로드스터를 만들때에는 투자자에 불과하여 경영에 손을 대지 않았던 일론 머스크는 2007년 대량생산 체계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출시 날짜가 미루어지고 비용이 증가하자 투자회사를 통해 테슬라 회사 내부의 문제점을 찾기 시작했고 테슬라의 창업자 마틴 에버하드의 경영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하여 마틴 에버하드가 출장간사이 이사회를 열어 기술담당사장으로 좌천시킨 후 직접 CEO자리에 앉게 된다.
그 후 긴축경영과 더욱 강한 강도의 노동을 요구했고 생산지연과 자금압박 때문인지 직원들에게 비난과 폭언을 일삼으며 변덕스럽고 거친 언행[을 보였다고한다. 이러한 마찰로 인해 테슬라의 초기 멤버들은 대거 퇴사하게 되는데 그중 한명이 바로 루시드 그룹의 전신 Atieva를 창업한 버나드 체이다. 당시 미국내 최고의 배터리 엔지니어였으며 테슬라의 초기멤버, 부사장으로 배터리 개발을 이끌었던 버나드 체는 절친한 친구였던 마틴 에버하드와 자신이 추진하던 테슬라 에너지 그룹[이 비용절감으로 인해 무산되자 테슬라를 퇴사하고 2007년 Atieva를 창업했다. 당시 테슬라를 퇴사한 엔지니어들중 다수가 Atieva로 모였고, 이후 루시드 그룹으로 변모한 현재까지도 테슬라 출신 엔지니어들 다수가 일하고 있다.
루시드 그룹은 테슬라가 1,000달러를 돌파한 시점부터 테슬라 대안으로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거래량이 폭증하면서 성장가능성을 인정받은 전기차 기업이라고 볼 수 있겠다. 기술력은 테슬라보다 나은 부분을 인정받으면서 주목하기 시작했고, 양산성을 확보하여 시장에 자리잡을 수 있을지 여부가 관건인듯 하다. 현재 존재하는 분기 실적 자료는 의미없고, 이제 막 시장에 발을 내딪어 걷기 시작하는 신생업체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성장성을 인정받은 전기차 테크기업 이라고 볼 수 있겠다.
루시드 에어 (LUCID AIR) : 대형 세단
테슬라 모델 S의 대항마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다만 상당히 높은 가격대는 성능이 좋은걸 감안해도 호불호가 갈린다. 이후 테슬라도 견제하기위해 얼마안가 제로백이 2.1초, 항속거리 800km가 넘는 모델 S 플래드 트림을 발표했다. Lucid Air Dream Edition R은 여태 미국시장에서 인증된 모델 중 가장 긴 항속거리를 갖는다고 한다. 또한 충전속도도 350kW 파워 공급 시 평균 충전률이 250kW에 달해 테슬라나 포르쉐 등 타 경쟁 모델 대비 압도적인 충전속도를 자랑한다. 그리고 가장 눈에 띄었던 점은 어마어마하게 넓었던 리어 시트
트림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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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u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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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nd Tou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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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eam E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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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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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애리조나주 카사 그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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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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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이온 배터리 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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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용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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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 113 kW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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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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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0 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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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0 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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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3hp / 1111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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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 토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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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4 kg⋅m[예상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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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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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s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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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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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0.4 km/h(168 mp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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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속거리(E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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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3 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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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0 km(516마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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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8km(471마일) / 837km(520마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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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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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75.3 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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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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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7.2 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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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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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10 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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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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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60 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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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승인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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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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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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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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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차중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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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0 kg[예상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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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렁크 용량(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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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6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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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렁크 용량(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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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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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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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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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9,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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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9,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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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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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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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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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하반기(10월 출고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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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시드 그래비티 (LUCID GRAVITY) : 대형 SUV
루시드에서 2020년 9월 9일 루시드 에어 공개와 함께 선공개한 전기 SUV 차량인데, 해당 차량에 대해서는 많은 정보가 공개되질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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