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술먹기(홈술)

[위스키] 글렌 알라키 15년(feat. MBC 나혼산, 송민호 위스키)

로비윌리암스 2022. 3. 26. 21:34
728x90
반응형

나혼자 산다 438회, 2022년 03월 25일 방송분에 송민호와 기안84의 캠핑이야기가 소개되었다. 그리고 지난주 예고편에서 둘은 술을 마시며 가까워지는 스토리(?)를 보여주었는데, 어제 세부 내용이 공개되었다.
전편 소개된 것은 아니지만, 술의 시작은 최근 위스키 오픈런의 삼대장중 하나인 글렌알라키였다. 나혼산에 등장한 제품은 글렌알라키 15년산(글렌알라키 10CS와 다른 2개는 맥캘란과 발베니)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최근 핫한 주류는 뭐니뭐니해도 오픈런 사태까지 발생하는 위스키가 아닐까 한다. 코스트코와 트레이더스의 발베니 잔세트부터 시작해서 주류픽업 어플(달리, 데일리샷 등)에서 맥캘란 판매가 시작되면 어플이 폭발(?)할 정도로 인기가 핫하다. 그리고 CS시리즈(Cask Strength, 물을 섞지 않은 원액수준의 위스키)중에서는 가성비 대비 가장 훌륭한 "글렌알라키 10CS"가 아닌가 한다.

글렌알라키 15년

글렌알라키 15년, 46%, 700ml
Tasting Note by The Chaps at Master of Malt
Nose: Peanut brittle, dates and a big scoop of chocolate ice cream.
Palate: Walnut, raisin, Christmas spices and fresh ginger.
Finish: Coffee, Turkish delight and just a hint of flaky sea salt.

글렌알라키 증류소의 핵심 제품군에 2019년 추가된 이 15년은 병에 담기기 전에 셰리로 마무리되었는데, 그 캐스크는 이전에 페드로 시메네즈와 올로소 셰리가 들어있던 캐스크였다. 빌리 워커는 이를 두고 "증류소의 정신과 숙성 중에 사용된 셰리 통의 영향의 탁월한 균형"이라고 묘사라고 표현했단다.
가격은 한국의 주류샵에서는 15~16만원대 지금은 20만원대인대 구하질 못한다는ㅠ, 영국 현지에선 56파운드(한화 약 9만원대, Master of Malt 사이트 기준)인데 직구하면 20만원 이하에 가능하겠네요, 요즘 코시국에 나름 마셔볼만한 위스키들은 구하기가 쉽지 않다. 게다가 가격을 하루가 멀다하고 오르는 중이다ㅠㅜ

글렌알라키와 빌리워커

글렌알라키는 사실 빌리워커(Billy Walker)라고 봐야 할듯 하다. 빌리워커는 벤리악, 글렌드로낙, 글렌글라소우 세 곳의 증류소를 인수하여 성장시킨 장본인이다. 현재 글렌알라키 증류소는 2017년 빌리워커가 인수한 후, 많은 이들에게 관심을 갖게된 증류소이다. 그리고 그의 노력이 통한 듯, 2019년도에는 스코틀랜드 올해의 증류소에 선정되기도 했다.

글렌알라키 15년산과 빌리워커(Billy Walker)

빌리워커(Billy Walker)의 글렌알라키 증류소 소개

"글렌알라키의 스피릿은 매우 유명한 블렌딩 위스키에 매우 중요한 기여를 했기 때문에 항상 감탄했습니다. 스타일은 잘 알고 있었지만 증류소의 인프라는 잘 몰랐으나, 모든 것이 완벽했습니다. 화강암과 피트(Peat) 위를 흐르는 물의 공급도 훌륭하고 위스키와 발효에도 모두 훌륭합니다. 이곳은 비교적 규모가 큰 증류소입니다. 420만 리터의 알코올을 만들 수 있지만, 우리는 그것을 조정했고 현재 약 80만 리터에 도달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오랜 시간(120~160시간)의 발효와 같은 매우 중요한 일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이것을 매우 지지하고 있습니다. 벤리악(Ben Riach)과 글렌드로낙(Glendronach), 글렌글라소우(Glenglassaugh)에서도 소개했습니다. 발효가 길면 발효기에서 풍미 발달을 연장할 수 있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증류 과정을 제어하기 쉽도록 매우 온화하고 차분한 세척을 세척하는 것입니다. 또한 창고 용량도 큰 장점입니다. 약 50,000개의 케이스를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완전히 통합되어 있습니다. 유일하게 부족한 것은 병입 플랜트입니다만, 그것이 장래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될지도 모릅니다. 전반적으로, 우리가 물려받은 것에 대해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글렌알라키 증류소 전경
저렇게 한적한 캠핑장에서 소주를 마셔도 부러운데, 글렌알라키라니ㅋ

유명한 술튜버분들이 많아서, 이번에는 가장 친근한(?) 술튜버인 술왕TV의 글렌알라키15년 소개 영상으로 마무리ㅋ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