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술먹기(홈술)

[소주] 제주소주 푸른밤 (aka. 단종)

로비윌리암스 2021. 10. 20. 00:45
728x90
반응형

제주소주 푸른밤 (aka. 이마트 소주)

신세계그룹 정용진 부회장이 평소 애주가로 소문났던 부분, 술에 대한 남다른 사랑(?)으로 시작되었던 신세계그룹표 소주로 유명하다. 나름 이마트를 비롯한 신세계그룹의 유통망을 통해서 선전을 기대했지만, 그 기대했던 성적은 보여주지 못한채 뒤안길로 사라져버렸다.

제주소주 소개

대한민국에 존재했던 신세계그룹 산하, 제주도 기반의 소주 제조 회사. 2011년 8월 (주)제주천수라는 회사명으로 설립되었으며 2014년 6월 상호를 (주)제주소주로 변경하였다. 2016년 이마트에서 인수한 후 푸른밤이란 브랜드를 출시하였으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에 본사 및 생산공장을 두고 있다.
결국 제주도에서는 한라산의 독주, 전국구(나름 이마트)에서는 식품코너 한쪽에도 전시를 해가며 노력했지만 판매량이 신통치않았던 탓에 사업철수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하다가.. 결국 2021년 8월 신세계L&B(신세계그룹의 와인 및 주류 전문 유통회사)에 흡수합병되며 해산되었다.

제품은 크게 2개의 라인업을 갖고 있었다. 16.9도(위 사진)의 저도수 제품지픈밤이라는 20.1도의 고도수 제품. 고도수 소주는 더더욱 어른들의 굳어진 술입맛을 바꾸기 쉽지 않았던듯 하다.
일반적인 소주같지 않은 부드러움? 넷플릭스 백스피릿 1화에서 백종원님께서 그런 말씀을 하셨다. 소주회사가 사실은 칵테일 회사라고.. 주정을 받아다가 물로 희석해서 각 회사별로 고유의 맛(감미료)을 내는거라서 큰 차이 없다고.. 사실 내 생각도 그렇다. 우리나라 전통반식의 소주인 증류식 소주, 일명 안동소주면 몰라도 지금의 이런 희석식 소주는 가성비 하나로 우리나라 아니, 전세계 판매 1위 주종이 아닐까? 정말 소주가 고급 술은 아니지~

생각보다(?) 한라산은 많이 높았다

사실 주류는 충성도가 높아서 쉽게 평소 마시던 술을 바꿔마시기가 쉽지 않다고 한다. 다만 아이러니하게도 최근 소주 “진로이즈백”과, 맥주 “테라”의 사례를 보면 꼭 그런건 아닌듯 하다. 다시 말하면 위 2개 주종의 회사인 하이트진로는 주류분야에 있어서 전략적으로~ 그리고 시장 선도적으로, 마케팅까지 잘해서? 타이밍/운도 좋았겠지? 3박자 아니 4박자가(역시 될놈될ㅋ) 잘 들어맞지 않았나 싶다. 그에 비하면 제주소주? 할많하않ㅋ 개인적으로는 집앞 노브랜드가 가까워서 자주 사다마시곤 했다. 소주도 가성비 좋은데, 나름 플라스틱의 가벼운 용기와 양도 많은 400mlㅋㅋㅋ

728x90
반응형